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피부와 내부 장기가 섬유화 되는 전신경화증

by 하햇 2022. 6. 27.

 

제가 생각하는 류마티스질환 중에 제일 무섭다고 생각되는 것이 바로 전신경화증입니다. 

루푸스라는 병도 굉장히 어렵고 힘든 질환이지만 특화된 치료약이 있습니다. 

반면에 전신경화증은 특화된 치료법이라고 하기에는 어렵습니다. 다만 섬유화가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목표라고 해야 할 것 같습니다. 

피부와 내부 장기를 섬유화 시키는 전신경화증에 대해 작성하겠습니다. 

 

1. 전신경화증 역학과 발 병기 전

 

전 세계에 걸쳐 모든 인종에서 산발적으로 발생합니다. 영국, 호주, 일본의 연구에 의하면 이들 국가에서 전신경화증 환자의 유병률은 미국보다 적고, 우리나라는 아직 연구된 바 없습니다. 연령, 성별, 인종 등이 이 질병에 대한 감수성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요인입니다. 

 

다른 결체조직 질환과 마찬가지로 여성에서 더 흔하며, 특히 가임기에 많이 발생하고 폐경 이후에는 감소합니다. 어떤 나이에서도 발생하지만 흔한 발병 연령은 30~50세입니다. 흑인은 백인에 비하여 발생률이 높으며 더 어린 나이에 발병합니다. 흑인들은 간질폐질환을 동반한 광범위 전신경화증이 더 많이 나타나는 경향이 있어 예후가 불량합니다. 

 

1) 유전적 인자 

멘델의 유전 양상을 보이지는 않습니다. 쌍둥이에서 동시에 병이 발생할 가능성은 4.7%로 낮으나 발병에 유전적 요소가 관여하는 것으로 생각되는데, 이는 1.6%의 전신경화증 환자에서 1촌 이내에 질환을 가지고 있는 친척이 있고, 일반 인구에서의 유병률보다 높기 때문입니다. 

 

특히 한국인을 대상으로 시행된 genome wide association study에서 HLA-DPB1과 HLA-DPB2에  전신경화증의 발병과 관련이 있는 유전자 다양성을 가지고 있음을 보고한 바가 있습니다. 이 부분의 단일 염기 다형성은 특히 항 topoisomerase I항체가 양성이거나 항동원체항체가 양성인 전신경화증 환자에게서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환경, 직업적 인자 

인간 거대세포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 역가가 증가해 있습니다. 또한 항 topoisomerase I항체는 거대세포 바이러스에서 유래한 단백질에 존재하는 표면항원을 인식하는데, 전신경화증과 거대세포 바이러스 감염이 분자 모방을 보이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parvovirus B19 감염에 의하여 발생할 가능성도 있으나 바이러스의 병 인기 전에 대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합니다. 

 

지역별로 유병률에 차이가 있습니다. 이는 환경적 요소가 병인에 관여할 가능성이 높음을 시사하지만 자세한 연구는 보고 된 바 없는 상태입니다. 

 

실리카에 노출되는 광부, 폴리비닐, 에폭시 및 톨루엔과 같은 방향족 탄수화물에 노출되는 경우에 그 발생 빈도가 증가합니다. 전신경화증과 유사한 질환을 일으키는 약제에는 blomycin, pentazocin, cocaine 등이 있고 식욕억제제는 폐동맥고혈압과 관련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3) 발 병기 전

전신경화증의 발병에는 혈관병증, 자가면역반응, 섬유화가 중요합니다. 이 중에서도 자가면역과 혈관 반응성의 변화는 가장 초기 증상으로 이들의 상호작용으로 혈관 및 연부조직의 섬유화가 시작되고 진행됩니다. 

 

2. 임상증상과 진단

1) 임상증상

레이노현상은 추위나 정서적 스트레스에 의해 유발된 혈관 수축 경련으로 발생하며, 창백, 청색증, 발적의 색조 변화와 통증, 감각이상을 보입니다. 

 

피부 침범은 특징적인 안면 변화와 색소침착, 모세혈관확장증, 석회화가 보입니다. 

 

소화기관 침범은 신경 이상, 평활근 위축 및 섬유화에 의해 일어나며 위식도 역류, 위장관 배출 지연과 장내 세균의 과다 증식에 의한 흡수장애, 영양실조를 일으킵니다. 

 

폐침범은 전신경화증에서 가장 중요한 사망원인이며 간질폐렴과 폐동맥 고혈압의 형태로 나타납니다. 

 

심장침범은 심장막삼출, 심방과 심실부정맥, 전도질환, 판막역류, 심근허혈, 심근비대와 심장기능상실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피부경화증 콩팥위기는 전신경화증 환자의 5~10%에서 발생하는 심각한 증상으로 초기에 광범위한 피부질환이 발생한 경우, 고용량 글루코코르티코이드 사용과 항RNA  polymerase Ⅲ 항체의 존재가 위험인자입니다. 

 

전신경화증에서 근골격계침범은 관절구축, 힘줄마찰음, 근육볌, 근염, 뼈흡수, 피부 석회화, 활막염, 압박신경병 등으로 나타납니다. 

 

2)진단

전신경화증 관련 자가항체는 병의 결과와 장기 합병 종류를 예측할 수 있기 때문에 임상양상과 예후를 결정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가장 한하게 관찰되는 특이 항체는 항동원체항체(anticentromere antibody), 항topoisomerase Ⅰgkdcp, 항 RNA polymerase Ⅲ 항체입니다. 

 

3. 치료와 예후

치료는 질병의 병태생리를 근거로 하여 크게 혈관 치료, 면역억제 치료, 항섬유화 치료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위장관과 근골격계 합병증과 같은 장기 합병증은 대증적으로 치료 합니다.  폐동맥고혈압의 핵심병리 기전은 혈관내피의 기능이상으로 인한 엔도텔린의 증가, 산화질소와 prostacyclin의 감소이므로 병리기전에 근거를 둔 엔도텔린수용체길항제, 포스포디에스트라제-5억제제, prostacyclin제제 등이 폐동맥고혈압 치료제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콩팥위기는 전신경화증의 말기 증상의 하나라 빠른 진단과 동시에 안지오텐신전환효소 억제제를 즉시 투여해야 말기신부전으로 진행을 막을 수 있습니다. Cyclophosphamide는 전신경화증에 동반되는 간질폐질환에 효과가 입증 된 유일한 약물이나 초기 질환을 제외하고는 치료의 효과는 불충분합니다. 

 

전신경화증의 예후는 피부 및 장기 침범의 정도와 관련이 있으며, 폐동맥고혈압, 폐섬유화, 위장관 침범으로 인한 가성폐색과 흡수장애 증후군의 발생, 콩팥위기의 발생 등이 주요 사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댓글0